과기정통부 주관 「’21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*」의 일환으로 대학생 및 일반인 대상 해커톤 개최 * 디지털 뉴딜 데이터댐 사업의 일환으로 국가 산업 분야별 필요 데이터를 공시, 실행기관을 선정하여 데이터 구축 및 AI모델 개발(‘21년 78개 분야 130종 데이터) - 동 사업의 대국민 인지도 제고 및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해,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해커톤 대회 추진행사주체: (주최)과학기술정보통신부,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, (주관)에프원소프트 컨소시엄, (후원)도로교통공단, 한국고용정보원, 한국기술교육대학교, 한국폴리텍대학, 한국경제TV, 한국AI블록체인융합원
(행사명) AI야! 교통안전을 부탁해~ 2021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해커톤 대회(공모내용) 도로시설물 및 개인형이동장치 안전 관련 이미지/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이상 탐지/분류(Anomaly Detection/Classification) 프로그램 개발 - 기본 제공 데이터는 「도로 시설물 양호/불량 데이터」, 「개인형이동장치 위험/위반 영상 데이터」 2종이며, 각 데이터와 관련된 이상 탐지/분류 프로그램 개발 - 기본 데이터는 최종 참가 선정 팀에게 별도 공개되며, 최종 프로그램의 성능 평가는 제공되는 데이터와 동일 형태의 데이터로 이루어짐 - 일부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정확한 문제 이해를 통한 영상처리 및 규칙기반 알고리즘들의 구현이 필요할 수 있으며, AI 알고리즘의 활용 비중 자체는 평가에 반영되지 않음 - 필요하면 알고리즘 및 모델 구현을 위해 별도의 추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, 이 경우에는 추가 데이터 활용에 관한 내용 공개가 필요함 (<별첨> 대회 규정 필독)(참여대상) AI, 컴퓨터 비전, 알고리즘 및 SW 개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(공모선정) 순위없이 우수 참가자(팀) 4개 선정, 각각 상금 1백만원과 공공기관장상 수여 - (상훈내역)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상, 한국고용정보원장상,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상,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상(선정방식) 참여희망자(팀) 접수→참여자(팀) 선정→참여자(팀) 대상 OT 후 약 15일간 알고리즘 개발‧제출→우수작 선정 및 시상(발표회)(진행일정) 2021.10.22.(금) ~ 12.17.(금), 4주간
참가 분야: 분야 별 응모‧접수(2개 분야 모두 참가 가능) - (제1분야) 「도로 시설물 양호/불량 데이터」 이상 탐지/분류 프로그램 개발 * 보행로 안전 시설물 약 30종 이미지 데이터(ex. 도로 자동차 진입 방지 말뚝, 보도포장, 음향신호기, 중앙분리대, 점멸신호, 방호울타리, 턱낮춤 등) - (제2분야) 「개인형이동장치 위험/위반 영상 데이터」 이상 탐지/분류 프로그램 개발 * 개인형 이동장치(예. 전동킥보드, 세그웨이, 자전거, 오토바이 등)별, 위반 및 위험상황 영상, 시나리오 기반 연출 동영상 - 데이터 확인: 참가가 확정된 팀들에 대해 별도 공지 후 공개분야 별 응모‧접수하며 2개 분야 동시 참가 가능일정별 세부 내용 - (접수) 10.22.(금) ~ 11.15.(월) ‧ 접수방법: 네이버폼 양식에 작성 ‧ 참가희망자(팀)은 대회 규정(별첨)을 숙지 후 참가 신청 바라며, 참가 신청서 제출시 대회 규정 준수 동의한 것으로 간주 - (심사) 참여자(팀) 선정 후 참여자(팀)이 제출한 응모작 심사 ‧ 참여자(팀) 선정(11.17): 제출된 신청서* 심사 후 10개 팀** 내외 선정 *멤버구성, 이력사항, 알고리즘 도출 방법론 등 **응모팀 수에 따라 변경 가능 ‧ 참여자(팀) 응모작 제출(~12.6): 참여팀에게 별도 공지예정 ‧ 응모작 심사(12.8~13): 전문성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분야별 내·외부 전문가 구성 심사(과제 무분별 전문가 2인 이상 구성) ‧ 심사 세부기준* 평가용 데이터의 이미지/프레임은 원칙적으로 단일 클래스로 정의될 수 있도록 하며, 복수 클래스 정의가 가능한 경우들에 대해서는 분류 예측 결과가 복수 클래스 중 하나에 포함되기만 하면 분류 예측을 성공한 것으로 간주) * 최종 프로그램의 성능 평가 점수의 총점은 100점이며, 세부 평가 요소는 이상 이미지/프레임 탐지 40점, 분류 40점, 그리고 이미지/프레임 내에서의 이상 영역 탐지 20점의 비중으로 구성됨 (참고: 각 점수는 F1 score 기반으로 평가됨) * 심사용 테스트 데이터의 양은 제공되었던 기본 데이터 양의 10% 수준임 * 심사時 사용되는 컴퓨터의 시스템 사양은 추후 참여팀 대상 OT시 공지 * 프로그램의 처리 속도에 대한 제한은 크게 없으나, 심사용 테스트 프로그램 정상 구동 후 2시간 초과시에도 Inference가 완료되지 않은 데이터 분에 대해서는 미판정 처리함 * 심사 중 프로그램 및 파라미터 등 일체의 중간 수정은 불가함 - (수상작 선정) 12.14 순위없이 총 4개팀 선정(분야별 2팀) - (수상작 포상) 수상작 별 100만원과 공공기관장상 수여 ‧ (상훈내역)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상, 한국고용정보원장상,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상,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상 ‧ (특전) 주관사(에프원소프트) ‧ 참가신청 : ‧ 문 의 : ka0624@f1soft.co.kr031-5183-5341
기준 반영률 이상 이미지/프레임 탐지 35% 이상 이미지/프레임 분류 35% 이미지/프레임 內 이상 영역 탐지 20% 기타 창의성, 활용성 등 10%